마케팅

스벅, 네이버, 카카오의 웰컴키트, 기업의 가치를 담는다.

메타마케팅 2022. 4. 19. 16:16
웰컴 키트

기업에서 신규 입사자들에게 주는 선물인 ‘웰컴 키트’에는 환영 인사와 함께 여러 가지 의미가 담겨 있다.

 

기업 문화를 넘어 최고경영자(CEO)의 경영 철학까지 엿볼 수 있다.


신규 입사자가 회사에서 받는 첫 선물인 만큼 기업들은 굿즈에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비전을 담기 위해 공을 들인다.

 

기업이 새로 온 직원에게 지급하는 웰컴 키트에 담긴 의미와 특징을 알아본다.

 

스타벅스

스타벅스코리아는 2017년부터 바리스타 웰컴 키트와 슈퍼바이저·부점장·점장 승격 키트까지

 

총 4종류의 웰컴 키트를 단계별로 지급한다.

 

바리스타가 되면 파우치와 입사 축하 카드를 준다.

출처 스타벅스코리아

식품을 제조하는 매장에서 근무하기 때문에 파우치에 개인 소지품을 담아 관리하라는 의미다.

 

슈퍼바이저로 승격하면 에코백·가죽 키링·승격 축하 카드를 준다.

 

파트너 출근 시 드레스코드인 로고 티셔츠를 담을 수 있는 에코백과

 

시간대 관리자의 책임감을 고취하기 위해 매장의 열쇠를 상징하는 키링을 선물하는 식이다.

 

넥슨

넥슨은 환경 보호 실천과 신규 입사자의 환경 보호 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친환경 물품으로 ‘에코 웰컴 키트’를 만들었다.

출처 넥슨

일회용품인 플라스틱 컵과 빨대를 최대한 사용하지 않기 위해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는 텀블러와 영구적으로 재사용할 수 있는 스테인리스 스틸 빨대,

 

양치할 때 물을 절약할 수 있는 머그컵 등이 담겨 있다.

 

일반 플라스틱 칫솔보다 분해가 빠른 대나무 칫솔도 포함했다.

 

넥슨은 2018년부터 ‘일회용품 제로(ZERO) 캠페인’을 진행하며 사내에서도

 

개인컵·친환경 소재 제품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

 

네이버

네이버는 2011년부터 신입 사원을 위한 웰컴 키트를 기획해 제공하고 있다.

 

국내 기업 중 최초로 웰컴 키트를 지급하기 시작한 기업으로 알려졌다.

출처 네이버

웰컴 키트는 입사 시기에 따라 구성이 다르고 계속 변화하고 있다.

 

새로운 구성원으로서의 소속감과 회사의 철학을 알 수 있는 굿즈를 담았다.

 

네이버의 일하는 문화와 철학을 담은 키 카드, 업무 노트 세트,

 

네이버의 인공지능(AI) 플랫폼 ‘클로바’가 탑재된 스마트 스피커 등을 웰컴 키트로 지급하고 있다.

 

카카오페이

새로운 금융에 대한 기업 철학과 문화를 디자인으로 형성화한 디자인으로 유명하다.

 

특히 주요 국가의 화폐를 모티브로 한 그래픽 디자인을 통해 현금 없는 사회를 주도하며

 

새로운 금융 문화를 만들어 가는 카카오페이의 비전을 표현했다.

 

이 그래픽이 적용된 노트 표지는 지폐와 유사한 재질로 제작됐다.

 

패키지 박스와 구성품을 통해 새로운 발상과 시도를 통해 금융 패러다임을 변화시킨다는 철학도 메시지로 표현했다.

출처 카카오페이

박스를 열면 ‘새로운 것을 상상하자(Think, new)’라는 문구와 ‘오래된 것을 보낸다(Bye, old)’라는 문구를 통해

 

금융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킨다는 비전을 전달한다.

 

“마음 놓고 금융 할 수 있는 새로운 시대를 열어 보자”는 류영재 대표의 메시지도 적혀 있다.